본문 바로가기

간장고추 삭히는 법, 쉽고 맛있게 만들기 방법은?

insightframe83 2025. 5. 9.

 

간장고추 삭히는 방법으로 쉽고 맛있게 만들기

간장고추장아찌, 어렵지 않아요!

간장고추장아찌는 고추를 간장물에 삭히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이죠. 하지만 물을 넣지 않고 소주와 매실청을 넣으면 끓이지 않고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2번 끓이는 과정이 없어서 정말 쉽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죠?

고추 삭히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우선 고추를 깨끗이 씻어주세요. 농약 잔여물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신경 써서 씻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벌레 먹은 고추는 빼고 하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고추를 담을 용기를 열탕 소독해 주어야 해요. 이 반찬을 오래 두고 먹을 거니까 소독은 필수랍니다.
간장물은 간장, 설탕, 매실청, 식초, 소주를 섞어 만들면 되는데, 비율을 잘 기억해두면 다른 장아찌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간장이 2컵이면 설탕+매실청 2컵, 식초+소주 2컵이 딱이죠.
고추 손질할 때는 꼭지 부분을 1cm 남기고 잘라주세요. 그리고 고추 끝부분에 포크로 구멍을 뚫어주면 간장물이 잘 스며들어요.
이렇게 준비한 고추를 깨끗한 유리병에 담고 간장물을 부어주면 완성이에요. 실온에서 1일 보관 후 냉장고에 2-4주 숙성시키면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소금물에 고추 삭히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간장고추장아찌 말고도 소금물에 고추를 삭히는 방법도 있어요. 고추를 깨끗이 씻고 꼭지를 1cm 남겨 자른 뒤 끝부분에 구멍을 내주세요.
그리고 깨끗한 페트병에 고추를 차곡차곡 담고, 물, 소금, 식초를 섞어 만든 소금물을 부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소금물 고추는 일주일 정도 숙성시켜주면 되는데, 발효가 일어나서 팻트병이 부풀어 오를 수 있으니 중간중간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주는 게 좋아요.
소금물에 삭힌 고추는 동치미나 무침으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간장고추장아찌, 이렇게 맛있게 만들어요!

여러분, 이렇게 간단하게 간장고추장아찌를 만들 수 있어요. 고추를 깨끗이 씻고, 용기 소독하고, 간장물 만들면 끝! 끓이지 않고도 쉽게 만들 수 있죠?
이렇게 만든 간장고추장아찌는 고기 먹을 때도 좋고, 반찬이 부족할 때 무쳐 먹어도 맛있답니다. 소금물로 삭힌 고추도 동치미나 무침으로 활용하면 좋겠네요.
이제 가을이 다가오니 끝물 고추로 간장고추장아찌를 만들어 보세요. 한 번 만들어두면 오래오래 먹을 수 있답니다. 맛있게 드세요!

댓글